이제 보름 정도만 지나면 다사다난했던 2023년 계묘년이 저물고 2024년 갑진년 청용의 해가 다가옵니다. 어렸을 적엔 항상 이맘때면 궁금한 것이 그냥 2024년이라고 하면 되는데, OO년, OO띠(색상을 넣음)이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알고는 있지만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12간지와 60 갑자, 오방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2간지(干支)
12간지(十二干支)는: 중국에서 기원한 시간 체계로 천문학과 점각, 계절 등을 나누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특별한 의미와 속성이 부여되어 특정 년, 월, 일에 대한 운세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에 와서는 추상적인 관념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부호나 시간을 나타내는 척도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간지중 지지 地支 (십이지 十二支)
자 子 : 쥐, 축 丑 : 소, 인 寅 : 호랑이, 묘 卯 : 토끼, 진 辰 : 용, 사 巳 : 뱀, 오 午 : 말, 미 未 : 양, 신 申 : 원숭이, 유 酉 : 닭, 술 戌 : 개, 해 亥 : 돼지
12 간지 중 천간 天干(십간 十干)
갑 甲, 을 乙, 병 丙, 정 丁, 무 戊, 기 己, 경 庚, 신 辛, 임 壬, 계 癸
60갑자(甲子)
60 갑자 甲子는 천간과 지지를 한 가지씩 결합하여 짝이 다 맞을 때까지 한 바퀴 도는 수는 60개에 달하며 이것을 60 갑자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60세를 살고 61세 때 생일(만 60세)을 환갑 還甲 또는 회갑 回甲이라고 하는데 다시 갑자로 돌아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2024년은 갑진년이 되는것이고, 용띠해가 되는 것입니다.
오방색(五方色)
오방색(파랑 靑, 빨강 赤, 노랑 黃 , 하양 白, 검정 黑)이란 오행사상(목 木, 화 火, 土 토, 금 金, 수 水)을 상징하는 색을 말하는데, 이는 오행 五行사상에서 유래되었으며 방(方)이라는 말이 붙은 이유는 각각의 빛들이 방위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파랑은 동쪽, 빨강은 남쪽, 노랑은 중앙, 하양은 서쪽, 검정은 북쪽을 뜻하며, 오방색의 기원이 되는 오행에 따르면, 방위 말고도 세상의 수많은 것들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나눈다고 합니다.
갑 甲, 을 乙 - 파랑, 나무의 기운을 상징
병 丙, 정 丁 - 빨강, 불의 기운을 상징
무 戊, 기 己 - 노랑, 흙의 기운을 상징
경 庚, 신 辛 - 하양, 금속의 기운을 상징
임 壬, 계 癸 - 검정, 물의 기운을 상징
그리하여 갑진년의 갑은 파란색에 해당하니 2024년 용의 해는 푸른 용 靑龍이 되는 것이랍니다.